코딩캣: 코딩하는 고양이.
[단막 FreeBSD 오류해결] FreeBSD 인터넷 연결
Operating System/Unix × FreeBSD
2019. 12. 24. 18:40

단막 FreeBSD 오류해결


FreeBSD 인터넷 연결


이 포스트는 FreeBSD의 인터넷 연결 오류를 해결한 개인의 경험을 정리한 것이다. 본 해법은 절대적인 해법이 아니기 때문에, 하드웨어 설정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아야 할 것이다.

 

문제 상황: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다.


ping, traceroute 모두 먹히지 않는다. 즉 인터넷 접속이 안 된다.

 

FreeBSD에 NIC가 잡혀있는가


다음의 명령을 실행해 보았다. NIC가 제대로 잡혀있을뿐만 아니라 DHCP에 따라 공유기로부터 IP 주소(IPv4, IPv6 모두)까지 제대로 할당받았음을 확인 가능하다.

# ifconfig

 

 

DNS 설정이 양호한가

수 차례의 삽질 끝에 찾아낸 방법으로는,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알 수 없으나 FreeBSD에 DNS 로컬 캐싱 기능(다시 말해서 FreeBSD가 DNS 서버로 작동하면서 DB를 자체 운영하고 FreeBSD가 외부 인터넷으로 접속할 때 도메인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참조하는 것)이 켜져 있으면 도메인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 불가할 수 있다. 이와 관계된 설정 파일이 /etc/resolv.conf를 열어보면 DNS 주소가 루프백(127.0.0.1)으로 되어 있고, 공유기의 아이피 주소가 주석처리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원인을 찾았으니 이를 해결해보도록 한다. 아래 명령을 사용하여 DNS 로컬 캐싱을 끈다.

# sysrc local_unbound_enable="NO"
# service local_unbound stop

 

그리고나서 vi/etc/resolv.conf를 수정한다. 127.0.0.1를 참조하는 라인을 삭제하고, 공유기 아이피 주소에 붙은 주석을 해제한다.

이후 도메인을 통한 ping, traceroutehost 명령까지 잘 작동됨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'Operating System/Unix × FreeBS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더 보기...
태그 : 
댓글